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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면을 위한 기본상식
이름 관리자 작성일 15.04.08 조회수 3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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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에게 있어서 숙면은 정말 중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숙면이란 7~8시간 동안 뒤척임 없이 깊이 잠든 상태를 말하는데요

지난 밤동안 자신이 얼마나 잔 것인지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로

깊이 수면에 드는 것이 숙면입니다.

그리고 숙면에서 깨어나면 개운하다는 느낌이 든다면 쾌면이 되겠지요.

 

하지만, 이웃님들 이러한 숙면 언제 해보셨나요?

저는 최근에 이렇게 숙면을 취해본 경우가 기억이 나질 않네요.


숙면을 위한 기본 상식1. 언제 잠드는게 가장 좋을까요?

숙면에 취하는 시간은 저녁 9시~새벽 2시가 좋습니다.

 

왜냐하면 성장호르몬이 분비 되기도 하고

낮 시간에 손상된 피부조직을 회복시키는 시간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잠을 자는 시간은 땀과 피지 분비를 줄여 피부가 쉬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히 잠을 자지 못한 채 사람들을 만나는 경우

" 피부가 푸석푸석해 보인다, 피곤해 보인다, 피부가 거칠어 보인다" 라는 말을

들어보신 분들이 계실 것 입니다.

피부가 좋아지고 싶다면 혹은 키가 크고 싶다면 9시에 잠자리에 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부족한 잠을 한 번에 몰아서 해결하려는 분들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평일에 잦은 야근이나 늦게 자는 습관을 하루에 몰아서 자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시지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과연 평일에 부족한 잠을 주말동안 잠만 잔다면 그 동안 쌓인 피로 풀릴까요?

아닙니다.

오히려 수면 리듬이 방해를 받기 때문에 자신을 더욱 피곤하게 만드는

방법이 되고 마니 이 부분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숙면을 위한 기본 상식2. 숙면을 위하여 도움이 되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1. 규칙적인 시간

숙면을 위해서는 일찍 자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또한 수면 리듬을 위하여 규칙적으로 잠자는 시간을 정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차분한 마음을 갖기

잠자리에 들었을 때 많은 생각들을 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늘 하루를 돌아보며 후회하는 일들을 되짚어보거나,

신경쓰였던 부분들을 다시금 생각하거나 혹은 내일 있을 일들을 괜시리

먼저 걱정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잡생각을 가지는 것보다 마음을 차분하게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정 시간 낮잠을 자는 것은 도움이 되지만 오후 3시가 넘어 낮잠을 잔다면

숙면에 방해가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올바른 식습관 갖기

자기 전엔 자극적인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즉, 맵거나, 짠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잠드는 시간 2~3시간 전에는 공복을 유지하시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면을 방해하는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들은 당연히 먹지 않는 것이 좋겠죠.


​숙면을 위한 기본 상식3. 숙면을 방해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스마트폰

보통 침대에 누워 잠들기 직전까지 손에 쥐고 있는 것은 스마트폰 일 것입니다.

하지만, 어두운 방안에서 비춰지는 스마트폰의 밝기는 최고 275룩스라고 합니다.

왜 룩스라는 것을 말씀드리는가 하면,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은 30룩스 이상의 밝기에서는

제대로 분비가 되지 않는 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의 밝기는 약 9배 정도라면 당연히 숙면을 방해하겠죠?

 

또한, 잠에 들었음에도 핸드폰은 끊임없이 울립니다.

이러한 것들도 숙면에 방해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숙면을 위해서는 침대에서

멀리 놓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잠들기 두세시간 전 하는 컴퓨터 작업이나 영화 관람, TV시청 숙면에 방해가 되는

백색 자외선에 속하기 때문에 숙면을 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당연히 피해야 하는 것들입니다.

 

2. 숙제나 일

 

노트북이나 책을 가지고 침대에서 일하거나 공부하시는 분들 분명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침대에서 일하거나 공부하다가 바로 잠들 수 있기 때문이겠죠.

하지만, 침대에서 자주 일을 하다보면 우리의 뇌는 침대를 자고, 쉬는 장소가 아닌

일을 하는 장소로 인식 되기 때문에 침대에서 일을 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3. 독서

흔히 잠이 안올땐 책을 읽으라는 어른들의 말씀이 생각나는데요

하지만, 오히려 너무 재미있어서 몰입을 하게 되는 책이나

감동적인 책들을 읽으면 두뇌를 자극하기 때문에 숙면을 방해 할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숙면을 위해 책을 읽으시는 것이라면 수면을 방해하지 않도록

가벼운 책을 읽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들은 제거하고, 숙면을 위한 올바른 방법을 이용하여

수면을 취한다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는 물론 하루가 정말 건강한 느낌이 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보통 이러한 숙면을 습관화시키는데는 1주일~3주일이 걸린다고들 말합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해 고민하시고 계시는 분들께서는

오늘부터 숙면을 위한 기본상식을 참고하셔서 꼭 개운한 아침을 맞이하시길 바라며

이만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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